자연과 생물

[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] 크레 꼬리가 구불거린다면?

신생대유인원 2024. 2. 15.

 

생후 10개월 차인 우리집 크레(크레스티드 게코)의 꼬리가 얼마전 살펴보니 구불구불하다. 

2월 7일에 찍은 사진을 보면 정면에서 봐도, 옆에서 봐도 확실히 구불거리는 걸 알 수 있다.

사실 처음은 아니다. 몇 달 전에도 그런 적이 있어 찾아보니 수분 부족인 경우 이렇듯 꼬리 구부러짐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해 조금 열심히 분무를 해줬더랬다. (하루에 2~3회 정도)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1~2일 사이 다시 팽팽하게 뻣은 꼬리를 볼 수 있었다. 


그런데, 이번엔 달랐다!! 과거 경험이 있어 가벼이 생각하고는 하루에 1회 정도 해주던 분무를 2~3회로 늘려봤지만, 꼬리는 좀처럼 돌아오질 않았다. 

그래서 혹시 mbd가 아닐까 의심했다. mbd란 칼슘이 부족해 생기는 질환으로, 질환의 증상 중 하나가 꼬리 구불거림이라고 했다.

반응형

치료제(mbd off)를 사서 먹여볼까 하다, 지금이 유독 건조한 계절이라 수분이 더 필요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며칠 더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보기로 했다.

하루에 분무는 3~5회 해주었고, 분무 시마다 물을 먹는지 꼭 확인했다. 벽에 분무된 물을 핥아먹지 않는 경우도 있어 그럴 땐 크레를 꺼내 입 주변에 물방울을 직접 묻혀주었다. 그리고 사육장 내 물그릇도 따로 놔주었다. 

그렇게 일주일...

완벽하진 않지만 많이 호전된 모습이다.

칼슘 부족 질환일 경우, 꼬리 뿐 아니라 허리 등이 휠 수도 있고, 벽면에 잘 붙지 못하며, 움직임이 둔해지는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고 했으나 우리집 크레의 경우 그런 다른 증상은 없었다. 


칼슘제를 따로 먹이지 않고 슈퍼푸드(푸디웜 게코푸디)만 먹이긴 했으나, 슈퍼푸드엔 이미 칼슘 등 필요 영양소가 모두 갖춰져 들어있다고 설명되어 있었고 그간도 문제가 없었기에

수분 부족일 거라 믿고 관리해주었더니 시간은 걸렸지만 좋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: )

 

함께 읽기

 

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의 재미 (크레, "너로 정했다")

3개월 전 2개월 된 베이비를 분양해 왔으니, 태어난 지 5개월 차 "카레"이다. 생후 1년 6개월은 돼야 성체가 된다고 하니 인간으로 치면 예닐곱 살 어린이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. 사육 기간 3개월

garden-to-jungle.tistory.com

 

크레스티드 게코 입양 (가격, 파충류샵 4곳 방문)

듄 게코를 시작으로 도마뱀에 대단히 호감이 생긴 아들과 나는 요즘 인기몰이 중인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(일명: 크레)을 입양하고자 발 벗고 나섰다. 가까운 파충류샵에 가서 쉽게 데리고 올

garden-to-jungle.tistory.com

 

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 사육장 세팅 (다이소 5천 원으로 완성)

일주일 전 우리 집에 온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이다. 이름은 "카레" 처음엔 낙엽이 떠올라 가을과 관련된 이름으로 이리저리 궁리하던 끝에, 오히려 카레에 가깝지 않냐는 나의 의견에 식구들

garden-to-jungle.tistory.com

 

골든 햄스터 키우기_가격, 먹이, 수명, 청소 용품

몇 해 전부터 키우기 시작한 반려 동물, 골든 햄스터 사육에 도움이 될 정보를 담았습니다. 골든 햄스터 입양 그간 골든햄스터 입양은 모두 마트 수족관에서 했다.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를 이용

garden-to-jungle.tistory.com

반응형

댓글

💲 추천 글